사단법인 대한암협회
  • 로그인
  • 회원가입
공지사항
협회안내
협회사업
암 정보
기부활동
웹 매거진
donation
공지사항 암뉴스
인사말 명예회장 History 정관 역대임원 조직도 오시는길
지원사업 주요사업
기본정보 발견 및 예방 징후 및 증상 치료 및 부작용 자료실
기부안내 기부하기 기업기부현황
웹 매거진
기본정보 발견 및 예방 징후 및 증상 치료 및 부작용 자료실
발견 및 예방
대한암협회 홈페이지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HOME > 발견 및 예방
암 종별 정보 - 식도암(가장 많이 알려진 환경적 요인은 담배와 술입니다)

17-06-20 14:13   조회  2,133회

<개요>

​

​식도는 음식물이 지나가는 통로로서 인두와 위를 연결하고 있는 튜브모양의 구조물입니다. 식도암은 바로 이 식도에 생긴 암입니다. 이 식도에도 여러 종류의 종양이 발생하지만 양성종양은 비교적 드물며, 약 80%정도가 악성종양, 즉 식도암입니다. 우리나라에서 식도암은 1년에 약 1500명 가량의 환자가 새로 생기고 있습니다. 

식도암은 여자보다 남자에서 월등히 많이 발생하며, 우리나라 남자에서 발생하는 암 중에서는 7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약 700명 정도의 환자가 식도암으로 수술절제를 받고 있습니다. 그러나 진단 당시에 이미 진행된 경우가 많고, 환자의 나이가 많고, 영양실조 등이 동반되어 있는 경우가 많아 식도암의 예후는 다른 암에 비해 상당히 나쁜 편으로 5년 생존률이 11% 내외에 그치고 있습니다. 

식도에 생기는 악성 종양의 종류로는 편평 상피 세포암, 선암, 평활근 육종, 림프종, 악성 흑색종 등이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식도암 환자의 95 % 정도가 편평상피세포암입니다. 현재까지는 편평상피세포암이 가장 많이 발생하는 식도암이었으나 1990년 이후에 북미와 유럽을 중심으로 선암의 비율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

​

<발생부위>

​

​식도의 위치

​식도는 음식물이 지나가는 통로로서 구강의 뒤쪽인 인두와 위 사이를 연결하고 있으며, 길이는 약 24 ~ 33 cm 정도로 튜브처럼 생긴 기관입니다. 식도는 위치에 따라 경부식도, 흉부식도, 그리고 복부식도로 구분할 수 있으며 각각의 위치에 따라 암이 생겼을 때 수술하는 방법이 조금씩 달라지기도 합니다. 

경부식도는 목에 있는 부분을 말하며 숨을 쉬는 기관인 후두와 기관의 후방 약간 좌측에 위치하고 뒤쪽은 경부척추와 접하고 있습 니다.

흉부식도는 가슴속에 있는 부분으로 식도의 대부분을 차지하는데 뒤쪽으로는 척추와 접해 있고 앞쪽은 상부에서는 기관 및 기관지와 닿아있고 하부에서는 심장과 닿아 있으며 양쪽 폐와 접해 있습니다. 또, 상부 일부를 제외하고는 심장에서 온 몸으로 혈액을 공급하는 대동맥과 맞닿은 채로 복부까지 내려오고 있습니다. 이렇게 생명과 직결되는 주요 장기들과 인접해 있어서 식도에 암이 생겼을 때 이들 주요 장기를 쉽게 침범하여 치료에 제한이 되기도 합니다. 

복부식도는 횡격막 아래쪽에서 위까지 연결되는 짧은 부분을 말합니다. 흉부식도는 상, 중, 하 세부분으로 나눌 수 있는데 이중 중부 식도에 생긴 암이 가장 많고 하부식도가 그 다음으로 많습니다.

​

<원인>

​

식도암 발생의 가장 중요한 원인으로 알려져 있는 것이 지나친 음주와 흡연입니다. 특히 술과 담배 모두 할 경우 발생빈도는 배가 됩니다. 
또한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한 식도의 염증 즉, 뜨거운 국, 차 등을 마실 때 발생하는 식도의 화상, 역류성 식도염, 양잿물에 의한 식도 손상, 발색제로 쓰이는 질산염 등 식품 첨가물이 많이 든 인스턴트 식품 등이 중요한 원인입니다. 
위-식도역류 증후군(식도하부 괄약근의 힘이 약해져서 트림이 자주 나거나 위액이 자주 목으로 넘어오는 증상)에 의해 식도로 넘어온 위액이 식도를 자극하여 암을 초래하기도 하는데 이는 특히 선암의 원인으로 알려져 있으며 서양에서 최근 발생 빈도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

<치료>

​

식도암으로 병원을 찾는 환자들은 대부분 고령이며, 신체기능이 허약하고, 영양상태가 나쁜 경우가 많습니다. 그리고 환자가 처음으로 병원을 찾았을 때에 이미 병이 많이 진행되어 있는 경우가 많고 원격전이가 있는 경우도 많습니다. 원격전이가 있거나 기관이나 기관지 또는 대동맥등의 주요기관에 암의 침범이 있는 경우 또는 전신상태가 매우 나쁜 환자들은 수술적 치료의 적응이 되지 못합니다. 이런 경우에는 고식적 항암화학요법이나 방사선 치료 또는 그 외의 고식적 치료법을 적용하게 됩니다. 

​​

​​​​상기의 문제가 없는 환자들은 수술적 절제의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과거에는 수술에 따르는 합병증이나 사망률이 매우 높았으나 수술 기술과 수술 전후 치료법의 발전등으로 사망률은 현저히 낮아졌습니다

​

그 외에 내시경을 이용한 고식적 치료로 인공보철물 삽입이나 레이저 치료등으로 식도의 내강을 유지하여 음식물의 섭취를 가능하게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

수술기술과 수술 전후 치료법의 발전, 새로운 항암제의 출현, 방사선치료의 개선, 새로운 내시경적 치료 등으로 개개인의 환자에 대한 적절한 치료법을 찾는 것은 점점 더 복잡해 지고 있습니다. 환자 개개인에 따른 치료법을 선택하는데 있어서 삶의 질이라는 문제가 점점 더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

내시경적 점막절제술​​​

​

​내시경적 초음파 검사결과 점막에만 한정되어 있거나 상피내암이며, 주위 림프절 전이가 없는 아주 초기의 식도암의 경우 내시경적 점막절제술을 시행할 수 있습니다. 내시경적 점막절제술은 식도내시경을 하면서 시행하는 것으로서 식도암이 있는 점막 아래에 식염수를 주사하여 부풀린후 전기올가미를 이용하여 절제하는 방법입니다. 암을 도려낸 후 생긴 점막의 결손은 시간이 지나면 저절로 아물게 되어 3-4일이 지나면 퇴원이 가능합니다.

​

​그러나 현재까지 식도암에 대해 내시경적 점막절제술을 시행하고 있는 병원은 많지 않습니다. 그리고 식도암의 경우 점막하부까지만 침범이 있더라도 식도주위 림프절에 전이가 있는 경우가 많아 이런 경우에서는 내시경적 점막절제술을 시행할 수 없습니다. 그러므로 식도암에서 내시경적 점막절제술은 아주 한정된 경우에서만 적용될 수 있습니다.

개인정보보호방침 | 저작권 안내 | 이메일무단수집거부

서울시 중구 충무로 3가 49번지 엘크루 메트로시티 5층 510호 | Tel : 02-2263-5110 | Fax : 02-2263-5118

고유번호 : 208-82-03664 | 대표자 : 노동영 | E-mail : kcs@kcscancer.org

Copyright Ⓒ 2016 사단법인 대한암협회 All Rights Reserved.

Tel. 02.2263.5110

Fax. 02.2263.5118

am 09:00 ~ pm 06:00

Lunch pm 12:00 ~ pm 01:00